Ⅰ. 서론
80년대 중반이후 몇 년간 맞이한 공업화가 시작된 이후 최대의 호황은 국제화와 개방화의 추세라는 대외적 조건과 대내적 축적 조건의 변화속에서 일시에 반전된다. 경쟁력 약화는 사양산업에서 출발하여 주력산업에까지 확산되면서, 기존의 발전방식의 한계가 점차 전면화되고 위기가 도
나. 이집트 선정 동기
1. 이집트 투자의 장점
1) 거대시장에 인접한 전략적 요충지
거대 시장 EU, 오일달러가 넘치는 아랍, 외부 접근이 어려운 아프리카 시장의 길목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EU,아랍국가와의 자유무역협정 체결과 대서양 인도양을 잇는 수에즈 운하 등 물류의 중심으로 지리적 장점을
4. 결과론적 쟁점
1) 수용인구 증대와 사회통제의 확대
- 민영화를 긍정하는 입장에서는 민영화가 공영교도소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 또는 보완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제의 대안을 증대시켜서 교도소체제를 다양화시키고 확대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책임감의 결여
- 민간에게 교도소의 운
Ⅰ. 개요
문화이론의 핵심은 사고유형이 사회조직의 형태와 연결된다는 것이다. 즉, 특정한 사회관계가 그를 정당화시켜주는 특정한 문화편향 혹은 우주론(cosmology)을 생성한다는 것이다(Douglas, 1982a; Thompson, Ellis & Wildavsky, 1990). 따라서 개인들은 자신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사회관계의 형태를 정당
오늘날에 있어서는 토지나 천연자원 등 물리적 자원에 기반한 경쟁력은 기술과 지식의 증대와 자본력의 영향에 의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속성에 한계를 가지게 되었다. 이보다 현대 산업의 핵심적 기반이 되는 생산요소 조건으로는 인적 자원과 지식 자원 및 기술, 자본, 인프라 등의 중요성이 더
과점시장으로 변질시켰다. 권력화한 대중매체 앞에서 이제 국민 개개인이 누리는 언론의 자유란 그저 대중매체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한에서만 보장되는 2차적 기본권으로 전락하고 말았고, 헌법상 보장되는 언론의 자유는 오로지 대중매체와 대중매체에 대한 지배력을 갖춘 자들만의 전유물이 되고
종교적인 의미에서 초월적이다. 초월자는 전적인 위임의 대상인 것이다.
Ⅱ. 종교와 과학의 역사
1. 고대 4대문명
과학과 종교는 다같이 우주의 신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인간의 노력이다. 다만 그 방법에 있어서 고대에는 현재와 같이 종교와 과학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
Ⅰ. 서론
사회문제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화 함께 진행되었고 그 영역도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 모든 시점과 모든 곳에서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달하였다. 다양한 관점과 이해에도 불구하고 사회문제는 산업화와 자본주의에서 비롯되었다고 인식하는 것이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일반적인 관점이다. 사회
마르크스에게는 프로메테우스적인 반항과 무력한 지성이 복합되어 있었다. 마르크스는 주위 사람들에게 지적 교만함의 인상을 전해주었다. 1846년 러시아의 작가 파벨 안넨코프는 토론에 참여한 마르크스를 관찰한 뒤 이렇게 회상했다. "그의 말투는 항상 명령조에 가까웠고 반론을 용인하는 법이 없었
함석헌의 생애(1901~1989)가 20세기의 시작과 때를 같이 한다는 사실은 상징적이다. 20세기는 한국 역사에 있어서 정치,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가장 급격하고 넓게 변동되고 불안이 연속된 시기이다. 함석헌은 이 불안정한 시대의 다면적인 도전에 자신의 삶 전체로 대응한, 20세기 한국의 지성사에